슬기로운 대리생활
초보 대리기사님을 위한 직무교육과 건강관리 캠페인
초보 대리기사님들은 새로운 근무 환경에 적응하는 게 어려울 수 있어요. 아직 고객 대응 요령을 제대로 익히지 못한 상태에서 감정적인 노동을 많이 겪게 되면 혼란스러울 수도 있고, 야간 근무를 지속하다 보면 스트레스를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다수의 대리기사님에게는 적절한 직무 교육과 지원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에요.
카카오모빌리티는 대리기사 역시 고객 응대근로자로서 관련 교육 등 보호조치가 필요하다는 대리기사님들의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여, 초보 대리기사님을 위한 ‘슬기로운 대리생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캠페인은 ‘건강하게 일하는 법’ 강연과 ‘의료전문의 상담서비스’로 이루어졌어요. 베테랑 대리기사님의 강연을 통해 초보 대리기사님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직무 노하우(주취자나 폭언/폭행 대응 요령, 고객 스트레스 해소 방법, 안전운전, 건강검진 이후 관리 팁)를 알려드리고, 의료 상담이 필요한 기사님들께는 의료 전문의와 개인별 20 ~ 30분 가량의 1:1 집중 의료 상담을 제공해드렸습니다.
[이미지. 카카오모빌리티, 초보 대리기사 건강보호 위한 '슬기로운 대리생활' 진행]
[이미지. 카카오모빌리티, 초보 대리기사 건강보호 위한 '슬기로운 대리생활' 진행]
이번 슬기로운 대리생활 캠페인은 카카오모빌리티와 대리노조가 체결한 단체협약 이후 산업안전지킴이와 협업한 첫 번째 사례로 의미가 깊은데요, 플랫폼 종사자들의 건강 보호를 위한 카카오모빌리티의 지원은 이전부터 계속되어 왔어요. 지난해에는 안전보건공단과 함께 ‘대리기사 건강검진 무상지원 사업'을 약 5개월가량 진행하였고, 이 기간 동안 860여 명의 기사님들이 건강검진을 받았으며, 약 400 명의 건강관련 상담도 제공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3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건강검진 무상지원 사업이 다시 진행 중에 있는데요, 지원 대상이 대리기사님뿐 아니라 퀵/도보 배송 기사님까지 확대되었답니다. 6월 기준 약 700여 명이 건강검진 서비스를 받으셨어요.
카카오모빌리티는 모두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일하는 더 나은 세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플랫폼 종사자 일터개선 지원사업을 꾸준히 진행해 나갈 계획이니, 플랫폼 산업 종사자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