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akaoMobility

소외는 없도록_ZERO

운전자를 안전하게 지켜줘요.

접근성과 안전을 강화한 카카오내비의 서비스 개편

23.10.06공유하기

쉽고 안전한 운전을 도와주는 내비게이션. 대다수의 운전자들은 초행길은 물론, 자주 가는 목적지도 도로상황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습관적으로 내비게이션을 이용합니다. 마치 스마트하고 든든한 조력자 같다고 할까요? 내비게이션은 운전자에게 없어서는 안될 필수 앱이 되었어요.

하지만 시력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는 내비앱 이용이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작은 화면에서 복잡한 정보를 파악하려면 집중력과 시력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카카오내비는 이런 분들도 내비게이션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잘보이기 모드' 를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내비게이션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카카오내비는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번 서비스 개편을 통해 '접근성'과 '안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카카오내비의 기술력과 이용자에 대한 배려심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새로워진 서비스로 이제 더 많은 사람들이 보다 편안하고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게 되어 걱정을 조금 덜어 낸 기분이에요.

 

 

더 크고 명확하게 ‘잘보이기 모드’

‘잘보이기 모드’에서는 주행 화면의 여러 아이콘과 글씨, 표지판, 차선 정보 등을 기존 앱 화면보다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녹색과 적색의 구분이 어려운 이용자들을 고려해 교통상황 안내에서 녹색의 사용도 배제했어요. 기존 화면 대비 시인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날씨가 우중충한 날이나 어두운 길, 초행길 운전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실제로도 저시력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테스트하여 사용성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음성으로 읽어주는 길안내 정보 ‘토크백(talkback)’

‘토크백(talkback)’은 시각 장애 이용자를 배려해 만든 기능으로, 화면에 노출되는 버튼 및 현재 거쳐가는 지점과 각종 길안내 정보를 음성으로 읽어줍니다. 본인이 직접 운전하기 힘드나 내비의 이동경로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도 도움이 될 만한 기능입니다.

 

운전 환경은 더 안전하게!

운전 중 내비 조작은 위험한 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행 관련 정보는 필요하겠죠. 그래서 카카오내비는 주행 화면을 개선하여 여러 번 화면을 건드리지 않고도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주행 화면 하단에 추가된 ‘전체경로 바'입니다. 목적지까지의 전체 경로 정보를 막대 형태로 표현한 것인데요, 도착하기까지 남은 시간과 거리, 구간별 정체상황, 도로통제, 사고 등의 유고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직관적으로 보여 줍니다. 또한 막대 위의 CCTV 아이콘을 터치하면 정체 상황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전체경로 바를 위로 올리면 현재 경로 대비 소요시간·거리·통행료 차이를 보여주는 대안경로 정보나, 인근의 정체구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요. 목적지 주변 주차장 정보도 손쉽게 탐색해 볼 수 있답니다.

 

도로 위의 위험은 피해가요.

날씨와 도로 상황은 운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카카오내비는 기상청 및 마스코리아와 협력하여 ‘실시간 도로 가시거리 위험정보’를 제공합니다. 기존에는 표지판으로 ‘주의 구간’이 표출되다 보니, 결빙이나 안개가 심하지 않은 날에도 항상 주의 구간으로 안내되고 있었는데요, 앞으로는 운전자에게 안개, 강수, 강설, 결빙 등 실시간 상황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알려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름 홍수 재해로 도로 위에 꼼짝없이 갇혀버린 경험, 많은 운전자 분들께서 겪어 보셨을텐데요. 카카오내비는 향후 한국수자원공사와 협업해 ‘홍수기 댐 방류 정보’ 안내도 준비하는 등 더 다양한 안전운행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단속 정보도 놓치지 마세요.

최근 일부 스쿨존 내 주야간 제한 속도가 달라졌죠. 주간에는 시속 30km 이하로 제한되고, 야간에는 시속 50km까지 완화되는 ‘가변형 속도제한’ 지점이 생겨났어요. 카카오내비는 이를 고려하여 시간대에 따른 제한 속도를 안내해줍니다. 또한 올해 4월부터 단속이 시작된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 정보’도 카카오내비에서 제공해 드려요.

 

 

이미 길안내 이상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온 카카오내비.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더욱 더 세심해진 기능이 믿음직스럽네요. 카카오내비가 앞으로도 안전하고 즐거운 운행을 돕는 좋은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혁신해 나가는 모습을 지켜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