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안 파수꾼이 되어 준 카카오 T 택시
경찰 수사에 결정적인 기여를 하는 카카오 T 택시의 동보 시스템
카카오모빌리티는 경기남부경찰청과 협력해 2016년 3월부터 ‘동보 시스템’이라는 서비스를 경기도 일부 지역에서 실시해왔습니다. 아동이나 치매 노인의 실종 등 구조가 필요한 상황이 생겨 신고가 경찰에 접수되면 경찰은 실종자에 관한 정보를 카카오모빌리티에 전달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실종 지역에서 운행 중인 택시 기사들에게 실종자 정보를 제공하고, 택시 기사가 실종자를 목격하면 제보하는 시스템이에요.
동보 시스템은 실시 1년 만에 경기 남부 지역에서 치매 노인 등 3명이 구조하는 데 기여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이외에도 절도 용의자가 검거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2020년 9월에는 동보 메시지를 받은 택시 기사의 제보 덕분에 광명에서 실종된 여성이 가족의 품에 돌아갈 수 있었어요. 해당 여성은 휴대전화를 소지하지 않아 경찰은 소재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요. 그렇게 10여 일이 흐른 상태에서 경찰은 카카오모빌리티에 동보 메시지 전송을 요청해왔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광명 지역에서 운행 중인 택시 기사 3,500여 명에게 동보 메시지를 발송했고, 다섯 시간 만에 택시 기사의 제보로 실종자를 구조할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동보 시스템은 등록된 택시 기사 모두에게 전송되는 것이 아니라, 실종 예상 지역을 사업 지역으로 하여 운행 중인 택시 기사에 한정해 전송되기 때문에 기사들이 메시지를 스팸으로 인식하지 않고 주목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최첨단 IT 플랫폼 기술이 사회의 치안 강화에 도움을 준 사례로 꼽혀, 경기남부경찰청은 ‘정부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어요.
카카오 T 택시가 승객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제공해온 것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숨은 파수꾼이라는 사실이 놀랍지 않나요? 플랫폼 기술로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카카오모빌리티, 그리고 용감하게 제보해 주시는 카카오 T 기사님들께 응원의 마음을 보내주세요. 저희가 가진 기술이 우리 사회에 더 가치있게 쓰일 수 있도록 카카오모빌리티는 앞으로도 더 많이 고민해 나가겠습니다.